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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되고 정의로운,
창의적 역량을 갖춘 간호전문인 양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학습성과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 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4.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5. 효율적인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인과의 상호협력 중요성을 인지한다.
  6.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리더십을 개발한다.
  7.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8. 간호연구의 기본절차를 이해하고 기획하여 수행한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간호학과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간호학과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안내입니다.
대학 교육목적 대학 교육목표 간호학과 교육목적 간호학과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간호사 핵심역량
대학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 산업사회에 기여하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재능연마 참되고 정의로운 창의적역량을 갖춘 간호전문인 양성 인간존중 정신과 폭넓은 교양교육을 바탕으로 간호전공지식에 근거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습득하여 간호를 수행한다.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전인간호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지식 과 간호술의 통합적용능력
간호대상자 및 보건의료팀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술을 통한 협동능력을 함양한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 윤리적 책임인식능력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3.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통한다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성실한 시민으로서의 품성함양 4.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 을 적용한다. 대상자 건강 개선을 위한 전문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법적, 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 5. 효율적인 건강문제해결을 위해 보건의료인과의 상호협력 중요성을 인지한다.
6.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하고 리더십을 개발한다. 간호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리더십 능력
다양한 조직구성원을 통합조정할 수 있는 간호지도자로서 주도적이고 정의로운 리더십을 발휘한다. 7.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간호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 수행능력
급변하는 산업사회에 적응하는 창조적 직업인으로서의 능력배양 간호실무에 기반한 연구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한다. 8. 간호연구의 기본절차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글로벌 보건의료정책 변화에 대응능력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능동적으로 인지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육목적 및 목표의 연계성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육목적 및 목표의 연계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참조

교육목적

참되고 정의로운 창의적 역량을 갖춘 간호전문인 양성

교육목표

  1. 인간존중 정신과 폭넓은 교양 교육을 바탕으로 간호전공지식에 근거한 핵심기본 간호술을 습득하여 간호를 수행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 PO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 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2. 간호대상자 및 보건의료팀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술을 통한 협동능력을 함양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4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PO5 효율적인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인과의 상호협력 중요성을 인지한다.
  3.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문제를 해결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7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4.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법적·윤리적 책임을 인식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3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한다.
  5. 다양한 조직구성원을 통합·조정할 수 있는 간호지도자로서 주도적이고 정의로운 리더십을 발휘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6 간호리더십의 원리에 이해하고 리더십을 개발한다.
  6. 간호실무에 기반한 연구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8 간호연구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획하고 수행한다.
  7.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를 능동적으로 인지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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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학습성과 관리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과정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단계명 내용
1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준비 및 계획단계
  • 교과목 학습목표와 연계한 학습성과 결정
  • 수행준거, 성취수준, 달성목표 등 설정
  •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방법 결정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계획
2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단계
  • 교과목별 학습성과 운영
  • 학기별 학습성과 운영
  • 졸업시점 학습성과 운영
3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결과분석단계
  • 교과목별 CQI보고서 작성
  • 시기별, 졸업시점 학습성과 평가 결과 분석 후 CQI활동 계획 수립
  • 결과분석 및 지속적인 개선 방안 수립
4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활용단계
  • CQI보고서 활용
  • 교육과정 및 교과 외 활동 개선방향에 반영
  •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등 점검
  • 최종수정일 2021.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