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참되고 정의로운,
창의적 역량을 갖춘 간호전문인 양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간호 문제 해결에 응용한다.
  2. 임상 추론을 통해 간호 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 집단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 간호를 수행한다.
  4. 간호 전문직 윤리와 법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5. 간호 수행에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6. 건강증진과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7. 자기계발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간호학과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간호학과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학습성과에 대한 안내입니다.
대학 교육이념 대학 인재상 간호학과 인재상 간호학과 교육목표 간호사 핵심역량 프로그램 학습성과
진리 ⁕ 정의 ⁕ 창의 현장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 직업인 진리형 지식인 교양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간호 상황에 맞게 통합 적용한다. 1. 전인간호 제공을 위한 교양 및 전공 지식과 간호술의 통합 적용 능력 1. 다양한 교양 지식과 전공지식을 간호 문제 해결에 응용한다.
임상 추론을 통해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을 적용하여 적합한 간호를 수행한다. 3. 대상자 건강 개선을 위한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 능력 2. 임상 추론을 통해 간호 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간호 실무에 연구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안전 및 질 향상 간호를 수행한다. 6. 간호 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한 연구 이해 능력 5. 간호 수행에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도덕적 실천을 통한 정의로운 시민 정의로운 실천인 간호 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간호를 수행한다. 2. 간호 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 인식 능력 4. 간호 전문직 윤리와 법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보건의료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7. 글로벌 보건의료 정책 변화 대응 능력 6. 건강증진과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국가와 미래를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 창의적인 융·복합 전문인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 집단 건강 관리를 위한 전문 리더십을 개발한다. 4. 간호 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십 능력 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 집단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 간호를 수행한다.
7. 자기계발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해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5. 간호 문제 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 능력 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육목적 및 목표의 연계성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육목적 및 목표의 연계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참조

교육목적

현장실무 역량을 갖춘 정의로운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목표

  1. 교양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간호 상황에 맞게 통합 적용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1 다양한 교양 지식과 전공지식을 간호 문제 해결에 응용한다.
  2. 임상 추론을 통해 의사소통과 협업 능력을 적용하여 적합한 간호를 수행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2 임상 추론을 통해 간호 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제공한다.
  3. 간호 실무에 연구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안전 및 질 향상 간호를 수행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5 간호 수행에 안전과 질 향상 원리를 적용한다.
  4. 간호 전문직 발전을 위한 법적·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간호를 수행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4 간호 전문직 윤리와 법에 따라 간호를 수행한다.
  5. 보건의료 정책 변화에 대응하고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6 건강증진과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과 협력한다.
  6.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 집단 건강 관리를 위한 전문 리더십을 개발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3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인구 집단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 간호를 수행한다.
    • PO7 자기계발과 전문직 발전을 위한 리더십을 개발한다.
  7. 비판적 사고능력 함양을 위해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 PO8 정보통신과 최신 보건의료기술을 활용한다.
이미지 크게 보기

프로그램 학습성과 관리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과정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구분 단계명 내용
1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준비 및 계획단계
  • 교과목 학습목표와 연계한 학습성과 결정
  • 수행준거, 성취수준, 달성목표 등 설정
  • 학습성과 평가도구 및 방법 결정
  •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계획
2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단계
  • 교과목별 학습성과 운영
  • 학기별 학습성과 운영
  • 졸업시점 학습성과 운영
3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결과분석단계
  • 교과목별 CQI보고서 작성
  • 시기별, 졸업시점 학습성과 평가 결과 분석 후 CQI활동 계획 수립
  • 결과분석 및 지속적인 개선 방안 수립
4단계 프로그램 학습성과 활용단계
  • CQI보고서 활용
  • 교육과정 및 교과 외 활동 개선방향에 반영
  • 교육목표,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수준 등 점검
  • 최종수정일 2024.09.10